어느새 여름 끝자락인데요. 더위를 피해 놀러 가고 싶지만, 멀리 떠나기엔 시간상 어려운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부산 도심 속 숨어 있는 시원한 계곡에서 마지막까지 슬기롭게 더위를 물리쳐 볼까요?
반여 초록공원 & 장산계곡
아이들이 자연과 함께 뛰어놀 수 있는 이곳, 반여 초록공원 & 장산계곡에서 남은 여름 시원하게 보내봐요!
반여 초록공원은 특히 아이들을 데리고 가기 좋은 장소로 유명한데요. 초록공원 내 ‘반여 휴 여가녹지’에는 피크닉 존과 네트 놀이대, 맨발 황톳길 등 다양한 시설이 조성돼있어, 아이와 어른 모두 자연과 교감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여러 시설과 계곡을 즐기려면 상당히 경사진 길을 올라야 하는데, 미리부터 등산도 함께 즐긴다는 생각으로 오면 좋을 듯합니다.
이곳에서 가장 유명한 기구는 무려 43m 길이로 이어진 롤러 슬라이드로, 부산 최장 길이의 슬라이드인 만큼 아이들에게 아주 짜릿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몇 가지 안전수칙이 친절하게 표시돼있어 그대로 지키기만 하면 안전하게 기구를 즐길 수 있습니다. 롤러슬라이드가 끝나는 곳에는 네트 놀이대도 있는데요. 유아들이 뒹굴며 놀기에 좋습니다. 해먹, 나무 의자가 마련돼 있어 지친 어른들에게도 편합니다.
휴 여가녹지 바로 옆에는 얕은 계곡이 흐르고 있는데요. 발 담그며 놀이할 수 있고, 작은 물고기들이 많이 살아 채집을 재미있어하는 아이들에게 좋습니다.
반여 초록공원 & 장산계곡
- 주소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반여동 산111-2
- 교통정보 : 도시철도 부산 동해선 부산원동역 1번 출구 → 부산원동역 정류장 승차 44, 52, 144 → 일신차고자 종점 정류장 하차 도보 10분
- 주차 : 주차 반여도서관 공영주차장
- 문의 : 051-749-4000(해운대구청)
(구)대신공원 대신계곡
바쁜 일상 속 생기를 불어넣을 ‘피톤치드 뿜뿜’ 도심 속 공원!
중앙공원(구 대신공원) & 대신계곡에서 자연의 상쾌함을 마음껏 즐겨보자구요~.
동아대병원과 가까이 있어 접근성이 좋은 (구)대신공원. 이곳의 가장 큰 특징은 편백나무숲인데요. 그래서인지 들어서자마자 신선한 공기가 온몸으로 느껴집니다. 삼림 사이 산책로도 깔끔하게 조성되어 주민들이 간단히 산책하기에 좋습니다. 뛰어놀거나 배드민턴을 칠 수 있는 평지 공간, 잠시 쉬어갈 수 있는 의자, 약수터와 간단한 운동 기구 등 주민과 관광객을 위한 시설도 눈에 띕니다.
이곳은 과거 부산 지역 식수를 공급했던 곳이기도 합니다. 대신공원 내 두 개의 수원지가 있는데요. 편백나무숲과 대신계곡 근처 위치한 수원지는 제1수원지로, 현재는 잉어, 자라 등 생물을 관찰할 수 있는 호수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편백나무숲 근처에 있는 대신계곡은 어린아이 무릎 정도까지 오는 얕은 깊이라 물장구치며 더위를 식히기에 적당하고, 작은 물고기와 다슬기가 많이 살아 채집하며 놀 수 있습니다. 자연을 체험하기 어려운 아이들에게 좋은 경험이 되겠죠?
(구)대신공원 대신계곡
- 주소 : 부산광역시 서구 보수대로320번길 59
- 교통정보 : 도시철도 부산 1호선 서대신역 4번 출구 → 서대신역 정류장 버스 환승 서구5 → 동아대학교병원 정류장 하차 도보 8분
- 주차 : 대신공원 공영주차장(유료) 이용
- 문의 : 051-240-4000(서구청)
구덕야영장 계곡
찐 부산인들만 아는 숨겨진 자연 명소!
구덕야영장 근처 조용한 계곡에서 아이들과 함께 단란한 힐링 타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구덕야영장 스팟은 (구)대신공원과 이어져 있는데요. 대신공원에서 시작되는 산책로, 숲쌘로드를 따라가다 보면 새로운 자연 명소가 펼쳐집니다. 근방에 가장 잘 알려진 장소는 템플스테이로 유명한 ‘내원정사’로, 도심과 가까이 위치한 절 중에서도 단연 큰 규모입니다. 전체적으로 둘러보며 자연과 함께 힐링하기 정말 좋죠.
과거 식수를 공급했던 지역이니만큼 꽤 큰 규모의 수원지도 볼 수 있습니다. 구덕야영장 근방 수원지는 ‘제2수원지’인데요. 잉어 등 생물을 관찰할 수 있으며, 시간에 맞추어 분수도 운영하고 있어 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야영장 근처에는 간단히 축구를 즐길 수 있는 운동장이 있어 생활운동을 즐기기에도 충분합니다.
야영장 주변에 흐르는 계곡은 아이들이 물장난치기에 적당한 얕은 수위로, 더위가 가시지 않은 여름에 찾아가 발 담그며 선선한 기운을 느끼기에 좋습니다.
구덕야영장 계곡
- 주소 : 부산광역시 서구 꽃마을로156번길 109 구덕청소년수련관
- 교통정보 : 도시철도 부산 1호선 서대신역 4번 출구 → 서대신역 정류장 버스 환승 서구1 → 구덕꽃마을정류장 하차 도보 7분
- 주차 : 구덕꽃마을 공영주차장 주차
- 문의 : 051-246-4685(구덕야영장)
범어사 용성계곡
부산 문학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문인, 요산 김정한을 아시나요? 요산의 작품 <사하촌> 속 저수지의 모티브가 된 장소가 바로 범어사 ‘용성댐’입니다. 이처럼 용성댐은 단지 도심 속 저수지가 아닌, 문학사적 가치가 있는 장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용성댐으로부터 이어지는 물줄기가 바로 용성계곡입니다. 시원하게 떨어지는 폭포수가 마음까지 깨끗이 씻어주는 듯하죠. 사진에서 볼 수 있듯 용성댐 근처 상류는 물이 매우 거세게 흐르기 때문에, 안전상 입수가 불가능하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사람들이 주로 모이는 곳은 계곡 하류입니다. 이곳은 아이들 무릎까지 오는 높이로, 깊지 않아 유아들이 놀기에 좋습니다. 또 자잘한 물고기들이 많아 생태체험을 하기에도 알맞습니다. 계곡 근처에는 ‘문화체험누리길’이라는 산책로와 휴식 공간이 잘 마련되어 있어, 물놀이와 가벼운 등산을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범어사 용성계곡
- 주소 : 부산광역시 금정구 범어사로 267
- 교통정보 : 도시철도 부산 1호선 노포역 5번 출구 → 범어사입구 정류장 버스 환승 90 → 범어사주차장 정류장 하차 도보 2분
- 주차 : 범어사 공영주차장 주차
- 문의 : 051-519-4000(금정구청)
도심 속 숨은 계곡 명소를 알아봤는데요. 자연을 마음껏 체험해보는 것도 좋지만, 자연환경을 보존하려면 계곡에서 잡은 물고기들은 모두 놓아주고 와야겠죠?
꼭 약속해주세요!